본문 바로가기
영화

세르게이 폴루닌: 높이 뛰어오를 때, 나는 느낀다 영화 <댄서> 리뷰

by 라미레미 2024. 4. 27.

 

Sergei Polunin, Take Me to Church by David LaChapelle

 

 

메가박스 이수가 참 좋은 것이, 국내 최고의 사운드와 진동체험을 보장하는 5관도 좋지만, 12층 꼭대기의 아트나인도 참 좋다. 예술영화를 상영하는 데라 그런지 영화도 딱 정시에 시작하고,(김대중노무현 정부 10년간도 그랬었지..) 시작하기 전 쓸데없는 광고를 안 봐도 된다. 영화광고만 몇편. 관객을 무시하지 않는 태도가 무척 마음에 든다는.

 

<댄서>라는 영화를 봤는데 세르게이 폴루닌이라는 젊은 발레리노의 다큐였다. 포스터만 보고 빛나는 육체와 젊음의 약동으로 관객을 실신시키는 그런 영환가 했는데 그게 아니라 젊은 무용수의 생의 고통이 주가 되는 영화였다.

 

그는 우크라이나에서 태어났고 키예프 발레단에서 발레공부를 하기 위해 아빠는 포르투갈로, 할머니는 그리스로 돈을 벌러 가야했다. 안타까왔다. 만약 그때 아직 소련이 해체되지 않았더라면, 자본주의가 아니라 사회주의 체제였다면 발레 영재는 당연히 국가가 키워주니 아마도 경제적인 문제로 가족이 찢어지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사실 영화를 보면서 인식의 혼란이 왔다. 키예프(키이우) 발레단과 러시아는 아무 상관없는 다른 나라라는게, 나에겐 충격이었다. 예전에 바리시니코프의 <백야>를 볼 적엔 같은 나라였는데. 더이상 소련은 없고 발레의 최고봉인 그 영광의 시절의 잔재는 다만 러시아에만 남아있는 듯한 것이, 참... 전에 소치 올림픽 이후의 러시아 피겨스케이팅 육성에 대한 다큐를 보니 러시아 애들은 우리 돈으로 대략 한달에 5만원 정도의 교습비를 내면 최고의 교육을 받을 수 있던데, 가난한 우크라이나에서는 그렇지 못한가 보다.

 

어린 세르게이는 가족의 희생을 헛되지 않게 하기 위해, 가족이 다시 모여살기 위해 최고가 되고자 했고 남들보다 두배의 노력을 했고, 결국 발군의 실력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러고도 최고의 교육기관을 찾아 런던의 로열 발레단에 입단하게 되었지만 비자 문제로 어머니와도!ㅜㅜ 떨어져 살아야 하게 되었다. 그래서 로열 발레단의 최연소 수석 발레리노로 명성을 날리게 되었지만, 부모가 이혼하게 되고 가족이 다 헤어져 사는 것이 기정사실이 되어버리자 그는 발레를 계속할 이유를 잃게 된다. 그의 놀라운 이른 성공 뒤의 방황과 반항은, 이렇게 아주 간단하게 설명이 되었다.

 

그가 말한 한 마디가 매우 가슴에 남는다. 그는 높이 점프할 때, 내가 있는 것을 느낀다고 했다.

 

그 기분, 소프라노도 고음을 낼 때 느낀다. 에디타 그루베로바가 인터뷰에서 말했던 것도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그냥 기교가 아니다. 모든 극적인 표현과 아름다운 선율과 멋진 작품의 끝을 맺는 고음. 거기서 소프라노는 해방감을 느끼며 관객들에게도 그것을 나누어준다.

 

인간이 뛰어오를 수 있는 한계에 도전하는 발레리노와 인간이 낼 수 있는 고음의 한계에 도전하는 소프라노는 비슷한 숭고와 전율을 관객에게 선사한다.

 

 

종의 노래 Bell Song : 어디로가나, 인도의아가씨는 Où va la jeune Indoue <라크메>LAKME -Delibes 가사해석

Léo Delibes(1836~1891)Edmond Gondinet(1828~1888), Philippe Gille(1831~1901)  LAKME Ah!라크메: 아!  NILAKANTAPar les dieux inspirée,Cette enfant vous diraLa legende sacréeDe la fille du Paria. 닐라칸타:신의 영감을 받아,이 아이는

on-wings-of-song.tistory.com

 

 

내가 고음을 낼 수 있다는 것에 집착하는 것도 이젠 정말 정당하게 느껴진다. 아직은 내 소리가 완성되지 않아서(완성과는 아직 한참 거리가 멀어서;;) 완벽한 해방감은 아니지만 나도 해방감을 느낀다. 내 몸 전체를 써서 완벽한 그 경지에 도달하는 것. 그것을 원한다.

 

 

라미레미

2017

 

 

 

Sergei Polunin, Take Me to Church by David LaChapelle

https://www.youtube.com/watch?v=ozs_f4ZT9sw&a

 

 

Dancer Official Trailer 1 (2016) - Sergei Polunin Documentary

 

 

 

 

Sergei Polunin // Ludovico Einaudi - Experience(팬영상)